기획/연재

기획/연재

[허브 앤 레시피] 페퍼민트, 소화 돕고 두통 줄여요

By베이비조선Posted2018.06.11 13:56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 이미지
페퍼민트(Peppermint)

페퍼민트는 어떤 식물인가요?

페퍼민트는 유럽이 원산지다. 이름은 그리스 신화 속 불행한 님프의 이름 ‘민테(Minthe)’에서 유래했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저승의 신(神) 하데스가 민테와 사랑에 빠지자, 질투심에 찬 그의 아내가 민테를 작고 하찮은 식물로 만들어 버렸다. 이에 하데스가 민테의 잎에서 달콤한 향기가 뿜어져 나오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페퍼민트는 향(香)이 강한 편이다.

고대 이집트 자료에 의하면, 민트 잎은 수천 년간 약재로 사용됐다. 로마인들은 음식에 넣는 향신료와 목욕물이나 향수 재료로 스피어민트를 귀하게 여겼다. 로마 의학자 플라이니 디 엘더는 ‘민트 향기는 잃었던 기운을 되찾아 줄 수 있다’고 적었다. 중세 시대의 다수 식물지에 민트는 최고의 위장 질환 치료제로 기록돼 있다. 영국과 아메리카 식민지에서는 민트를 소화불량·장내 가스·영아 산통·속 쓰림·구역질·두통·열병·감기 치료에 썼다.

오늘날 페퍼민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향신료다. 위벽과 장벽의 근육을 진정시키므로 소화기 질환 치료제로도 가치가 크다. 페퍼민트를 피부에 사용하면 발진과 각종 염증에 냉각 효과가 있다. 감기·독감·인후염·가래가 없는 마른기침 치료제로도 널리 사용된다.

기사 이미지

어떤 효과가 있나요?

페퍼민트는 오랫동안 생약 소화제로 사용됐다. 소화관 근육을 진정시키고 쓸개의 담즙 분비를 촉진해 지방이 소화되도록 돕는다. 페퍼민트가 장내 가스를 줄이고 복부 경련을 완화하며 소화불량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페퍼민트 오일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제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뤄진 허브 제품이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반복되는 복통과 함께 변비나 설사 또는 두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

페퍼민트와 그 유효 성분인 멘톨은 호흡기 건강에 좋다. 따뜻한 페퍼민트 차(茶) 한 컵은 가래와 콧물을 묽게 하고 코막힘 증상을 완화한다. 미국 식품의약청은 멘톨을 함유한 연고·사탕·증기 흡입기 사용을 기침 증상에 허용한다. 멘톨을 함유한 증기가 목과 가슴에 흡입되면 기침이 순식간에 가라앉는다. 멘톨을 벤게이나 타이거밤 같은 제품에 첨가해 국소용으로 사용하면 벌레나 옻나무로 인한 피부 가려움증을 줄이고 관절염·두통을 완화한다.

 

활용법을 알려주세요.

1 소화에 좋은 허브 티
건조 페퍼민트 잎 1티스푼 또는 신선한 잎 6~8장에 끓는 물 1컵을 붓고 10분간 우려낸다. 건더기를 건진 다음, 물을 식혀 매일 식후 2~3번 마시면 좋다.

2 두통 완화에 효과 있는 페퍼민트 찜질
뜨거운 물 3컵에 페퍼민트 티백 3봉지를 넣고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5~7분 우려낸다. 티백을 꺼내고, 얼음 1컵을 담는다. 차가워진 차에 수건을 적셔 이마에 올려놓으면 코막힘 증상이나 긴장성 두통이 완화된다.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페퍼민트 오일은 경련을 일으켜 호흡 곤란이 올 수 있으므로 5세 이하 어린이 얼굴에는 절대로 바르지 않는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식도 열공 탈장 환자들은 속 쓰림 증상이 악화할 수 있으므로 페퍼민트 복용을 삼간다.


자료 제공

메디컬 허브 백과(스타일조선)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