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기획/연재

[허브 앤 레시피] 유칼립투스, 호흡기 질환에 효과 있어요

By베이비조선Posted2018.06.11 14:07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 이미지

유칼립투스(Eucalyptus)

 

유칼립투스는 어떤 식물인가요?


무더운 여름날이면 호주 각지에는 유칼립투스 향이 가득 퍼진다. 유칼립투스로 분류되는 680종(種) 식물은 대부분 호주 대륙이 원산지다. 듬성듬성한 관목부터 키가 큰 나무에 이르기까지 유칼립투스는 호주에서 자라는 식물의 4분의 3 이상을 차지한다. 유칼립투스는 수천 년 동안 호주 원주민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원주민들은 주로 유칼립투스의 껍질과 잎을 가치 있게 여겼다. 유칼립투스 잎은 톡 쏘는 자극적인 향이 나고, 약효가 뛰어난 휘발성 오일이 풍부하다. 원주민들은 유칼립투스 잎을 으깨서 나온 오일로 연고와 크림을 만들어 피부에 발라 가벼운 상처와 진균 감염을 치료했다. 더 심한 상처는 잎으로 동여맸다. 불린 생 잎에서 추출한 증기를 들이마시면 부비동과 비강이 시원해졌다. 오늘날 유칼립투스는 기침 완화용 사탕이나 크림, 증기 목욕 등 가정에서 기침 및 감기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재료다.


기사 이미지

어떤 효과가 있나요?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은 감기·기침·천식을 완화한다. 잎에 든 휘발성 오일, 특히 유칼립톨이라고 불리는 시네올(cineole)은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잎에 든 오일은 주로 거담제 역할을 해 폐에서 점액을 제거한다. 유칼립톨은 기도를 넓혀 감염을 억제하기 때문에 천식과 폐기종 치료에도 사용된다. 폐기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는 유칼립톨 캡슐을 복용한 그룹이 가짜 약을 복용한 그룹보다 증상이 더 많이 개선됐다. 한 임상 시험에서는 매일 스테로이드 제제를 복용하면서 유칼립톨을 하루 세 번씩 복용한 천식 환자들의 스테로이드 복용량이 줄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유칼립투스 오일은 강력한 항균 및 소염 효과가 있다. 인후염에는 유칼립투스 생잎으로 만든 양치액을, 기관지염과 부비동염에는 유칼립투스차를 권하기도 한다. 기관지염·기침·독감에는 유칼립투스 증기를 흡입하면 도움될 수 있다. 코와 가슴에 바르는 연고 제제는 울혈(鬱血) 완화에 효과적이다. 피부에 오일을 바르면 관절염 통증과 긴장성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기사 이미지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유칼립투스 오일을 복용하면 구역질·구토·근육 약화·호흡 곤란·심박수 증가·혈압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1티스푼도 안 되는 극소량을 섭취해도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유칼립투스는 혈당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유칼립투스 오일은 몇몇 약물과 상호작용도 일으킬 수 있다. 전문 의약품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활용 전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야 한다.

활용법을 알려주세요.

①허브티

물 1~2컵에 건조 유칼립투스 잎 또는 생잎 2분의 1티스푼을 넣고 5분간 기다린다. 기침을 할 경우 하루 세 번 마신다.

②호흡기 증상 완화제


감기에 걸렸을 때 가슴이 답답하고 코가 막히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세 가지 재료로 만든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 보자. 큰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인 다음, 내열 용기에 물을 따라 유칼립투스 오일, 라벤더 오일, 티트리 오일을 2방울씩 떨어뜨린다. 용기 가까이에 머리를 대고 수건을 덮어쓴 다음, 눈을 감고 3분 이상 증기를 들이마신다.


기사 이미지

 


 


자료 제공
메디컬 허브 백과(스타일조선)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